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장(지라) 건강에 좋은 식단과 오징어회, 면역력에 미치는 영향

by 그래도난 2017. 8. 15.

 

 우리가 알고는 있으나 관심을 덜 기울이는 비장, 그러나 비장은 어느 장기 못지않게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면역기능을 꼽을 수 있는데요, 아시다시피 면역력은 건강의 1차 관문입니다. 

 면역력을 지키다가 힘에 부치면 비대하게 스스로를 키우면서까지 사투를 벌인다는 비장에게 오늘은 어떤 선물을 주어야 할지 '비장(지라) 건강에 좋은 식단과 오징어회,  면역력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이름으로 알아보았습니다.

1. 미지근한 물

 중국 사람들은 대부분 차가운 물을 먹지 않고 미지근한 물을 먹고 권하는 것을 보았는데요, 그것은 찬 것을 싫어하는 비장을 배려하는 중국인들의 오랜 습관이라고 합니다.  그것으로 인하여 얼마나 건강한지는 조사해보지는 않았지만 여름철에 아이스크림 같은 찬 음식을 먹으면 위는 좋아하지만 비장에서는 싫은 내색을 합니다.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면 체액을 늘리면서 신진대사에 관여하고 혈액의 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비장이 처리해야할 염증이나 균을 적체되지 않게하므로 비장을 돕는 것이랍니다.     단, 아침 식전의 물 한잔은 위장에 탄력을 주어 건강하게 한다니 예외로 하겠습니다.

2. 면역력을 돕는 음식들

 면역력에 문제가 생기면 체질의 변화가 초래될 수 있습니다.  심하면 알러지나 아토피 피부염 같은 반갑지 않은 질환을 만나게 될 가능성이 있답니다.  아주 많은 음식들이 면역력에 도움을 줄 수 있고 비장에 도움을 준다고 하여 올렸던 음식들을 일부 링크를 곁들여 나열하겠습니다.

 

링크▶   1. 감초        2. 계피   3. 생강 대추 등    4. 청국장   5. 된장찌개    6. 발효식품    7. 기타 

 

3. 오징어회나 생선회는 어떨까요?

싱싱한 오징어회가 오늘 눈에 띄었거든요.  제가 좋아하는 이런 생선회들이 비장에는 안 좋은데, 비장은 신진대사에 좋지 않은 것은 싫어하는데 생식이 그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결국, 평소에는 문제가 없지만 비장에 무리가 가고 있는 것이 느껴질 때는 삼가해야 하겠습니다. 비장이 무리가 가고 있을 때란 감기, 몸살, 세균 감염 등 면역력이 떨어진 것을 체감할 때라고 생각해도 될 것 같습니다.